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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선상혁 (네오트랜스) 심재만 (네오트랜스) 박정 (네오트랜스)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8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135 - 1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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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철도기관들이 현재 4세대 LTE 기술을 활용한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하여 국내 철도 운영 효율화와 해외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등을 목표로 적극적으로 기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같이 무선 기반의 열차제어시스템은 철도 미래의 결정적인 기술로서 반드시 확보가 필요하다. 용인경전철은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방식으로 ISM 대역인 2.4㎓ 대역을 활용하여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한 무선 성능 개선은 무선기반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공통 사항이며 필수 사항이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업링크 수신기의 노이즈 피겨 값을 개선시킴으로서 수신감도 마진을 확보하여 무선 환경의 신뢰성을 크게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설계 및 성능 검증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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