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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오이통 (국민대학교) 전혜미 (국민대학교) 반영환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31 - 239 (9page)
DOI
10.18208/ksdc.2018.24.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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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산업혁명이 헬스케어 산업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 헬스케어가 다양한 ICT기술과 융합하면서 전통적인 의료 산업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스마트 헬스케어라는 개념이 등장했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전세계 여러 분야의 기업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만큼 화두가 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논문에서는 시간에 따른 헬스케어 패러다임의 변화를 알아보고,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개념 및 시장동향, 구성분야 등을 고찰하였다. 그 후 스마트 헬스케어를 구성하고 있는 단계를 정의하고 그에 해당하는 요소를 온 · 오프라인 채널로 나누어 정리하였으며,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O2O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스마트 헬스케어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Digitize 단계’, 수집한 데이터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Analysis 단계’,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Service단계’ 구성된다. 단계별 O2O 요소로는 6개의 유형이 도출되었고 O2O 스마트 헬스케어를 실제로 제공하는 중국 심천에 위치한 I사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I사는 어플리케이션와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하여 O2O서비스의 근간을 구성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어플리케이션과 다양한 스마트 헬스케어 하드웨어를 통해 일상을 기록 하고 오프라인 스토어에 방문하여 심층검진을 한다.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상담사나 개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음식’, ‘운동’, ‘미용’, ‘의사 심층분석’, ‘건강관리’ 5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눠 사용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이 지속되고 상호보완적으로 운영되어 그들만의 독자적인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을 구성 단계별로 정의하고, O2O 요소를 도출함으로써 헬스케어 서비스 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의 의의를 가진다. 다만 모든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를 다루지 못한 것이 한계점이다. 향후 많은 사례를 분석하여 단계를 체계화 한 연구가 진행된다면 O2O스마트 헬스케어에 관한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헬스케어의 변화
Ⅲ. 스마트 헬스케어의 단계별 특징
Ⅳ. 스마트 헬스케어에서의 O2O 요소 도출
Ⅵ. O2O 스마트 헬스케어의 적용
Ⅴ.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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