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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봉선우 (금오공과대학교) 홍인환 (금오공과대학교) 이상우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2권 제7호(통권 제394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493 - 502 (10page)
DOI
10.3795/KSME-B.2018.42.7.4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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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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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오버행 스퀼러팁이 설치된 터빈 동익 익렬에서 팁누설 유동 및 압력손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피치 대비 오버행 스퀼러팁 폭의 비 w/p = 9.9%에 대하여, 스팬 대비 스퀼러 높이비(hst/s)는 0.94%, 1.88%, 3.75%, 5.63% 등으로 변화시키면서 3차원 유동장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때 팁간극 높이의 비는 h/s = 1.0%로 고정하였다. 먼저 유동의 가시화연구를 통해, 오버행 스퀼러팁 내부의 정성적인 유동 특성을 파악하였다. 3차원 유동장 측정 결과, hst/s가 증가할수록 오버행 스퀼러팁의 질량평균전압력손실계수는 거의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주었다. 평면팁의 결과와 비교할 때, 오버행 스퀼러팁의 압력손실은 최대 7.8% 정도 저감되었지만, hst/s = 5.63%에서는 오히려 평면팁에 비해 압력손실이 더 증가하였다. 압력손실 저감 측면에서 뒷전이 개방된 오버행 스퀼러팁의 성능이 밀폐된 오버행 스퀼러팁보다 더 우수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결과 및 검토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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