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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수린 (가천대학교) 박현주 (가천대학교) 정동규 (가천대학교) 백경선 (가천대학교) 윤홍옥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6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051 - 1,060 (10page)
DOI
10.9728/dcs.2018.19.6.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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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의 인지훈련 프로그램으로 ‘언어기반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화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보이고자 하였다. 콘텐츠는 4개 인지 영역(감각지각, 주의집중, 작업기억, 추론/지식)에 대해 4개 언어 차원(음소-단어-문장-담화)의 활동들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16개의 언어활동 콘텐츠를 모바일 앱 게임으로 구현하여 일반아동과 BIF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 두 집단의 게임 수행시간과 정확도 측정치는 지능 점수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게임의 난이도에 따른 수행시간과 정확도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게임 구현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또한 게임 시행 전 · 후 실시한 인지과제의 수행시간 변화를 통해 두 집단 모두에게서 인지강화 효과를 엿볼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언어기반 게임의 구성
Ⅳ. 파일럿 구현 및 테스트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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