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0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89 - 9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비쿼터스 시대를 맞이한 이 시대에 국가와 교육계는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글로벌 인재를 육성시키기 위한 노력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따라 생활필수품처럼 되어 진 컴퓨터를 활용한 학습이 날로 확산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학습자의 학업수준과 특성을 반영하여 그의 요구를 정확히 충족시킬 수 있는 코스웨어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코스웨어를 활용하여 학습할 때 학습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하고자 메뉴의 위치를 왼쪽 하단과 오른쪽 하단 중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도록 하였고, 수업형태에 있어서 선생님과 함께 배우기, 동화, 인형극, 만화,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의 학습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자의 학습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평가문제를 먼저 제시한 후 평가결과를 근거로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단계로 안내함으로써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계·구현한 코스웨어를 기반으로 지역별/학년별 코스웨어 사용실태, 학업 수준별 코스웨어 사용실태, 사용자 편리성 증진을 위한 요소, 선호수업형태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코스웨어가 갖추어야 할요 소에 대하여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890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