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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은 학습자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호기심을 유발하는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교과에서 교수학습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교의 컴퓨터 관련 학과에서도 컴퓨터과학 원리 기반의 퍼즐을 수업에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컴퓨터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동기 향상에 효과적이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퍼즐을 활용하여 중등 정보교과에서 활용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나 교수 모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등 정보교과 수업에서 퍼즐을 활용하기 위한 선행 연구로서 다양한 퍼즐을 수집하여 중등 정보교육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퍼즐을 선정하였다. 본 논문은 정보교과에 퍼즐을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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