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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게임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은 폭력성을 증진시키고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로써 조명 되어져 왔다. 하지만 최근 게임이 교육적 효과를 가질 수 있고 창의성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게임에 대한 패러다임 시프트가 생겨나고 있다. 이것이 G-러닝 기반의 학습이며 이미 과학, 수학, 영어 등 다양한 G-러닝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이 제작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ㆍ중등학생들을 위한 영어 회화 위주의 학습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한계점을 분석한 후, 보자 효과적이고 개선된 새로운 G-러닝 기반의 영어 회화 학습 콘텐츠의 개발을 제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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