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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1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217 - 22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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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열된 교육열과 높은 사교육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는 e-러닝은 인터넷이 잘 발달된 우리 교육환경에서 각종 정책적 지원하게 이미 대중화 단계를 너머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논의가 다각도로 진행되고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이 표방하는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은 e-러닝 시스템에서도 학습자의 학업성취 제고를 위해 수준별 콘텐츠 제공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학습자의 수준 구분을 위한 메타인지 정보의 이용을 촉구하고 있다. e-러닝 시스템에서 평가 모듈의 실행을 통행 산출된 결과는 학습자의 학습 이해 수준과 선행학습 정도, 학업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기도 하며 나아가, e-러닝 시스템에 대한 효율성을 측정하는 유용한 도구이자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메타인지 정보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e-러닝이라는 환경에서 특히, 이러한 평가모듈의 실행 결과를 학습자의 학업성취 제고를 위한 메타인지 정로 이용함에 있어, 최근 교육 현장에서의 e-러닝 시스템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 정보를 실질적인 학습자편의 지원을 강화하고 학습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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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90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