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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정보이용자들은 누구나 손쉽게 참여하여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인터넷 환경에서 적극 적인 참여가 많아짐과 동시에 정보이용자들 스스로 자신들의 행동에 대하여 (비)윤리적인 행동인지 모른 체 정보윤리와 관련한 다양한 문제 행동을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정보윤리 교육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정보윤리 교육이 일회성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이용자 스스로 정보윤리행동 수준을 측정하여 진단 결과에 따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상담 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정보이용자의 정보윤리행동 개선을 위한 웹 기반 교육상담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와 학생을 포함한 이용자 모두 개인의 정보윤리행동 수준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토대로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진행하거나 개별 상담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하여 정보이용자의 정보윤리행동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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