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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2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55 - 5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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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었던 반면 그 역기능 또한 만만치 않다. 인터넷중독, 사이버 범죄 등이 그 단적인 예다. 특히 인터넷 중독 같은 경우는 학교 폭력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한 생명을 죽음으로 몰고 간 사건까지 발생해 그 위해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바람직하게 사용하고 그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보윤리 교육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매우 심각하다. 정보윤리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것도 마련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본윤리 교사 전문성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정보윤리 교육의 정상화에 한축을 마련하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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