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보과학자 이미지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연구 절차는 정보과학자 이미지 검사 도구를 제작하여 초등학생 51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이나 학년에 상관없이 정보과학자를 혁신적이고, 똑똑하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정확하며, 책임감이 있고, 평화를 사랑하며, 부지런하고, 인간적인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정보과학자의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초등 학생은 정보과학자의 성별을 남성 80%, 여성 20% 정도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정보과학자의 나이는 평균 30.49세로 인식하고 있었다. 정보과학자 외모의 특징을 살펴보면, 안경을 쓰고 평범하게 생겼을 것으로 인식한 학생들이 가장 많았으며, 자신의 일에 열중하느라 자기관리를 소홀히 한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과학자가 하는 일에 대한 추론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적인 프로그램 개발이나 구체적으로 보안, 게임, 로봇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을 것으로 인식한 학생들이 가장 많았으며 일부는 일반적인 업무를 하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과학자나 수학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이미지 분석 결과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젊고 평범하거나 자기 일에 열중하는 긍정적인 사람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결과는 정보과학 교육 및 관련 진로 교육을 체계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기저 연구로서, 정보과학자에 대한 인식 개선 및 교육적 지원을 위해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291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