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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51 - 15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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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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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생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이버 윤리의식 측정 척도를 개발하였다. 사이버 윤리의식에 관한 개념은 추병완(2001)이 제시한 정보사회에서 인간완성에 기여할 수 있는 윤리적 원리로서 존중(Respect), 책임(responsibility), 정의(justice), 해악금지(non-maleficence)의 차원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된 사이버 윤리의식의 네 가지 차원에 인지적 요소인 사이버 윤리 지식을 추가하여, 총 5개의 구성영역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사이버 윤리의식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청소년의 사이버 윤리에 대한 의식 정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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