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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3년도 하계학술발표논문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35 - 2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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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기반학습은 퍼즐이라는 문제의 해결과정이 계산적 사고 능력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추상화 과정과 유사하기 때문에 정보교육에서 활용하기 적합하다. 기존에 제시되고 있는 퍼즐 문제해결단계는 ‘핵심 요소 파악’, ‘직관 배제하기’, ‘모델링’의 총 3단계 과정을 거치도록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이는 초등정보영재의 어린 학습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각 단계에 함축되어 있는 문제 해결 요소가 많아 좀 더 구체적으로 세분화 시켜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기존의 3단계를 확장하여 ‘핵심 요소 파악’단계는 2단계, ‘직관 배제하기’단계는 2단계, ‘모델링’단계는 3단계의 총 7단계로 확장하였다. 확장된 문제 해결 단계는 학습자들이 문제해결방법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며 이를 통해 알고리즘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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