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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게 유익한 소프트웨어 혹은 IT 서비스 창출이 갈수록 중요시 되고 있다. 소프트웨어나 IT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컴퓨팅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이 필요하다. 컴퓨팅적 사고 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추상화와 자동화를 포함하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매우 적합하다. 그러나 학습자들은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을 위한 문법에 인지적 부담을 느끼고, 실생활 경험과 연계되지 않은 학습 상황에서 흥미를 갖지 못한다. 이에 많은 학습자들이 중도에 학습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해나가게 하는 교수학습 전략을 통해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컴퓨팅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을 지속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과 학습 과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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