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쑤웨이중 (동서대학교) 이상윤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79 - 87 (9page)
DOI
10.21184/jkeia.2018.6.12.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픽사의 단편 애니메이션 “Piper”의 화면 요소가 내러티브의 표현에 부여하는 특성과 역할을 고찰하였다. 특히 화면의 요소 중 카메라의 앵글, 숏의 규모, 화면의 색채와 명도의 분석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Piper”는 장면에 나타나는 장소의 변화에 따라 총 7개의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작품의 초반부에 극중 아기새는 아직 바다에 나가길 두려워하는 존재이지만 그의 모습을 아이 레벨 숏으로 보여줌으로서, 극중 어미새와 더불어 그의 존재감을 작품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이와 더불어 그가 두려워하는 파도의 모습도 로우 앵글로 보여줌으로서 아기새와 파도의 대립된 구조를 카메라 앵글의 표현으로 나타낸다. 작품의 초반에서 아기새는 Long shot 또는 Full shot으로 보이지만, 작품의 후반에 이르러 클로즈업으로 그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스토리에서의 긴장감 고조를 표현하기 위함이다. 작품의 색채와 명도의 변화는 스토리상에 나타나는 시간의 변화와 관계가 있으며, 아기새의 시점 변화는 극중 주인공의 상황을 잘 표현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화면의 요소들에 관한 개념
Ⅲ. 단편 애니메이션 “Piper” 화면 분석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