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지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3호(통권 제53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63 - 8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도를 둘러싼 갈등의 원인을 찾고, 행정이 추구하는 공공성의 관점과 원리를 통해서 차후 제도 수립의 근거와 방향 모색의 가능성을 시사하고자 했다.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국가무형문화재 둘러싼 갈등의 원인은 인간 본성 자체에서 나오는 홉스의 세 가지 분쟁원인과 무용사회가 지닌 구조적 생리적 생태적 특성 때문이다. 또한 새롭게 개정되는 제도에 대한 두려움과 전통적으로 물려받은 무형유산은 후대에게도 잘 보전하여 전승해줘야 하는 공적 영역이라는 인식의 부족 등을 꼽을 수 있다.
둘째, 공공성 관점으로 본 국가무형문화재는 관계적 예술로 인해 전형(典型)화된 한국을 대표하는 무형유산으로, 선대에게 물려받은 그 전형을 미래 후대에게도 전승하여 공공선 공공 참여 공적 행복이라는 이상적 실현의 공적 결과를 추구하는 한국의 대표공공재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이러한 관점으로 본 국가무형문화재는 크게 공개성 공유성 공익성의 원리를 중심으로 제도 개선안의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공개성은 모든 국가무형문화재의 조사 지정 인정 관리 결과 등의 일련 과정과 내용들을 공개하는 것이며, 공유성은 이수발급의 권한, 보유자라는 호칭, 지식 재산권의 적용범위에 관한 제도 방향의 원리로서 적용될 수 있고, 마지막으로 공익성은 이수자격 및 향유대상의 저변확대, 글로벌 시장성 개발의 독려, 전수자 개인혜택의 강화 등과 관련된 제도 수립의 철학적 명분이 될 것으로 기대해본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3167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