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8년 여름호(통권 제103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216 - 250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19대 대통령 선거 TV 토론 시청자들이 온라인 대화를 통해 후보에 대한 의견의 변화를 보이는 과정을 모형화하고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시청 참여자가 다른 참여자들과 비교해 후보에 대한 의견에 큰 차이를 가질수록(의견 거리) 시청 후 기존 의견에 변화(의견 변화)를 많이 보일 것이라는 가정을 하였다. 여기에 온라인 대화에서 상대 의견에 대한 반응을 우위 인정, 공감, 평가 절하의 세가지로 구분하여, 의견 거리와 의견 변화 사이를 매개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대선 토론에 대한 사회적 시청 경험이 있는 40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의견거리가 클수록 시청 후 의견 변화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의견 거리가 클수록 상대 의견을 인정하지 않고, 공감을 보이거나 평가 절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상대 의견에 공감하는 경우 자신의 기존의견에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지만, 평가 절하는 의견 변화로 이어지지 않았다. 추가로 온라인 대화 매체를 결속적 네트워크와 교량적 네트워크로 나눠 이 모형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결속적 네트워크에서는 상대 의견에 공감을 하면 의견 변화로 이어졌지만, 교량적 네트워크에서는 의견 변화를 유발하는 경로가 관찰되지 않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4. 연구 방법: 설문 조사
5. 연구 결과
6.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3135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