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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기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제29집
발행연도
2014.2
수록면
21 - 3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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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은 분리교육의 전제를 담고 있는 용어이다. 즉, 다수자(majority)와 다른 소수자(minority)를 사회에서 배척하였던 시대에서 이들을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여 함께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기에 사람에 대한 신뢰의 회복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하려면 잠시잠깐의 인위적 노력이나 운동(movement)으로가 아닌 인간에 대한 믿음을 ‘구도(求道)’적 정신으로, 인간의 존엄성 앞에 그동안의 잘못된 오만(傲慢)의 신을 벗는 ‘탈화(脫靴)’의 정신으로, 긴장의 팽팽한 관계에서 한 발씩 물러나 자신을 돌아보는 ‘여백(餘白)’의 정신으로, 묵은 근시적 관념의 안경에서 새롭게 보려는 원시적 ‘안경(眼鏡)’의 정신으로, 편견으로 구멍 난 지식을 새롭게 메우는 ‘메움’의 정신으로, 새롭게 바라보는 ‘해석(解釋)’의 정신으로, 장애인 당사자를 잃어버리고 자신의 영달에 빼앗겼던 ‘위치(位置)’회복의 정신으로 돌아가 내가 서 있는 시간의 공간(空間)에서 최선을 다하는 정신회복이 필요할 것으로 보아 담론중심의 이야기 사례를 재해석하여 우리의 통합교육을 회고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주관적 관점에서 해석된 것이다.

목차

요약
Ⅰ.우리의 통합교육 (특수학급 중심 통합교육의 유래, 문제점과 대안)
Ⅱ.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개선을 위한 주요 과제
Ⅲ. 다시 생각하는 사회 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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