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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ang, Suk-jin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5집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33 - 257 (25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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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조직 연구에서 이미지화와 스토리텔링의 영향력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미지와 메타퍼는 조직 연구에서 이미 완성된 조직을 표상하는 것이 아니라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 특히 이미지화는 이미지와 아이디어를 유동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스타일의 조직을 발전시키는 창의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자생조직의 본질을 이해하고 조직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격동과 변화의 시대에 핵심 역량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미지화는 기계적인 이미지와 관료주의적인 한계를 넘어서는 조직을 개발할 때 강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이미지화를 통해 구축된 혁신적인 이미지는 새로운 시각으로 경영을 바라보게 해 주며 탈중심화되고 유연한 형태의 자기 조직성을 부여한다. 이미지화는 조직의 넷워크가 지닌 창발적인 본질에 관심을 집중시키고 조직 내 깊이 뿌리박힌 전형적인 위계질서를 탈신비화하며, 기계적인 운영 방식을 깨뜨리고 관료화된 조직 구조의 청사진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한다.
창발적인 이미지 중 흰개미 이미지는 작고 점진적인 변화가 크고 의미있는 변화를 수반하는 조직 변화를 선도한다. 의미 있는 조직의 변화는 스토리텔링을 수반하는데, 조지 테리, 피터 풀게니, 스피디에 관한 흰개미이야기들은 조직에서 흰개미와 같은 행위에 대한 자유로운 영역의 힘을 잘 드러내어 준다. 흰개미 이야기들은 세심하게 기획된 잘 조직된 길을 추구하지 않고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할 새로운 방식을 제시해 준다. 모험을 주저하면서 맞서 싸우려하지 않는 구성원들에게 흰개미 이야기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출하는 계기를 제공해 준다. 이미지화는 상황을 재해독하도록 독려함으로써 새로운 통찰력을 발전시키는 학습의 기회를 끊임없이 부여하고 자기 주도적 조직이 출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이미지와 스토리는 이미 존재하는 조직을 기술하는 기능을 넘어서서 새로이 출현하는 조직을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역할을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 Ontological Status of an Emergent Image in Organizations
III. Imaginization with Storytelling: Fostering Creativity with Several Termite Stories
Ⅳ. Conclusion
Work Cited
국문초록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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