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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사 (배재대학교) 이신규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 - 18 (16page)
DOI
10.20462/TeBS.2018.6.1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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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기업들인 알리바바(Alibaba), 징동(JD), 메이디(MIDEA)를 대상으로 공급사슬관리 및 운영현황을 분석하여 성공요인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향후 이들 전자상거래기업들의 공급사슬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연구에서 분석된 중국의 주요 전자상거래기업들은 중국의 국내시장은 물론 글로벌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하여 공급사슬관리방식의 물류전략을 추진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은 물론 중국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전자상거래기업의 공급사슬관리의 선진화를 저해하는 공급사슬관리 전략의 부재, 내부 공급사슬 구축 시스템 및 공급사슬관리 능력 미비, 기업 내부적인 공급사슬관리 전략 부재, 물류표준화 및 상품정보화규범의 미비, 공급사슬관리와 관련된 낮은 정보기술수준 및 우수한 공급사슬관리 인력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다.
정부차원에서는 공급사슬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정보화 플랫폼과 시스템을 구축함은 물론 발전적인 법규를 제정하여 기업들이 운영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물류인프라 개선, 도로, 철도, 항공, 항만 등의 물류시설 구축과 물류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물류용어, 통계표준, 기술표준, 데이터 전송표준, 물류업무 및 서비스표준 등 의 표준화를 추진하여야 한다. 기업차원에서는 기업의 독자적인 핵심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공급사슬관리상의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정보인프라개선을 위하여 기업의 새로운 정보기술 및 물류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을 격려하고 이들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공급사슬관리(SCM)의 이론적 배경
Ⅲ.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기업의 공급사슬관리 운영현황
Ⅳ. 중국 주요 전자상거래기업의 공급사슬관리상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Ⅴ.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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