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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3.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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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 일관성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척도로 속도가 주를 이루고 있다. 기존 연구문헌을 살펴보면, 속도는 기하구조요소, 곡선부전 선행속도, 도로주변환경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 곡선반경은 기존의 연구문헌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한 주요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도로설계시, 곡선반경은 설 계속도와 편경사에 의하여 결정되어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도로선형설계를 위해 복합선형에서의 설계속도별 적정 평면곡선반경 범위의 기준을 정립하고, 운전자의 인지행태를 나타낼 수 있는 인지반경을 정립하여 바람직한 도로설계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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