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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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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 향상에 따라 쾌적한 생활환경에 대한 시민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여러가지 환경소음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도시지역에서 자동차 전용도로 내지 고속도로의 자동차 운행증가로 인한 소음·진동·배기가스 등에 의해 도로변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특히 서울시의 경우는 내부순환도로의 자동차소음 민원(불편호소, 지가하락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동부간선도로, 서부간선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같은 자동차전용도로를 중심으로 소음과 관련된 불편민원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향후 강남순환고속도로와 같은 자동차 전용도로 건설시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소음으로 인한 외부비용 발생이 도로주변의 주택가격이나 토지가격 하락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서울시 내부순환도로를 중심으로 외부비용의 대표변수로서 자동차 소음을 선정하고, 그것이 토지가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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