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1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2
수록면
48 - 57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우리는 정보통신의 무한한 이용을 가능하게 하는 유비쿼터스(ubiquitous) 사회의 건설을 추구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0년간 정보통신의 기술 발달은 사회, 경제, 문화, 도시형태, 교통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Castells, 1989; Graham and Marvin, 1996). 특히 정보통신을 응용한 재택근무, 온라인 쇼핑, 화상회의 등은 기존의 통행행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고 있다(Mokhtarian, 2000). 정보통신의 이용현황을 보면 2000년에는 세계인구중 약 3억명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중 50% 정도가 미국과 캐나다 사람인 것으로 조사되었다(US DOC, 2000). 그리고 2000년의 경우 1억명 이상의 미국인이 이동전화에 가입하였다(CTIA, 2002). 우리나라의 경우도 2000년에 19백만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동전화 가입자수도 같은 해에 29백만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 같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통신이용의 증대는 교통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475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