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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78 - 8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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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은 1992년에 수도권 신공항의 입지로 확정되어 2001년 3월에 개항하였고, 현재 동북아지역의 허브공항으로서의 역할을 하 고 있다. 개항한지 3년이 지난 2004년 기준, 국제선과 국내선을 합한 여객 수는 2천 4백만 명, 항공기 운항횟수는 15만 회로써 이 여객수요는 전년 동기대비 121%가 증가하였고, 항공기 운항횟수 역시 전년 동기대비 115%가 증가한 수치였다. 이에 따라 공항이용자 및 공항종사원들이 편리하고 신속하게 공항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접근교통시설 및 접근교통수단의 원활한 확보가 매우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기 위한 교통시설로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가 유일한 지상의 접근시설이며, 다른 통로로는 인천의 월미도와 율도의 선착장에서 선박을 이용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있으나 선박을 이용한 접근은 크게 감소하였다. 향후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시설로 제2연육교와 인천국제공항전용철도가 생길 계획이다. 제2연육교는 2009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인천국제공항전용철도는 두 차례에 걸쳐 2007년에 1단계, 2009년에 2단계로 완공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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