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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62 - 171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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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1960년대 이후 급격한 경제 성장 이후 교통 분야에도 많은 개선노력이 있었으나 OECD 가입국 중에서 교통안전 지표는 여전히 최하위를 면치 못하고 있다. 2005년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도(2005년도 통계자료 기준) 교통사고 발생건수 220,755건 , 사망자 6,563명, 부상자 346,987명으로 이중 교차로에서 발생한 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대략 1/4을 차지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경미한 접촉사고에 의한 사고당사자간 합의 등으로 경찰청에 보고되지 않은 교통사고까지 포함하면 그 수치는 더욱 많을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잠재적인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까지 교차로에서 대부분의 사고예측모형들은 대부분 과거 3년~5년 사이의 교통사고 자료를 이용하여 도로의 환경요소들을 고려해 개발되어졌다. 그러나 실제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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