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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88 - 29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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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기존에 차량으로 점령당했던 주거지 및 상업지 등의 생활가로를 다시금 보행자에게 되돌려주고자 하는 노력이 증가하고 있다. 교통정온화는 차량으로부터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가로의 환경개선을 통해 보행의 쾌적성과 안전성을 증진 시키는 방법으로써 이미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다. 특히 유럽은 60년대에 이미 교통정온화사업을 펼쳐왔으며, 그에 대한 효과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 가까운 일본 또한 ‘커뮤니티도로’, ‘커뮤니티 존’, ‘어린이보호구역’ 등 교통정온화와 관련하여 다양한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국내는 80년대 자동차의 증가로 보행환경이 급속히 악화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교통정온화가 소개되었으며 이후 ‘서울시 걷고 싶은 거리 조성사업’, ‘그린파킹21’, ‘지구교통개선사업’ 및 개별 택지 개발사업 등에 이러한 교통정온화기법이 도입 되고 있지만. 본격적인 기법의 적용과 관련 연구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 신규 택지개발사업에 의한 대규모 개발 사업에서의 교통정온화기법 사용실태는 극히 미약하고, 적용 가능한 세부계획 및 기준은 전무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효과적인 교통정온화기법의 적용을 위한 첫 번째 단계로서 첫째, 해외의 교통정온화 관련 사례를 토대로 택지개발사업 시 적용 가능한 교통정온화기법을 선정하고, 둘째, 교통정온화기법의 설치 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구체적인 적용기준 및 시행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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