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433 - 43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부의 부족한 재정을 보완하여 시급한 SOC 시설을 확충하고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공공부문에 도입하자는 취지로 1994년 민자유치촉진법이 제정되었다. 그러나 민간의 참여는 활발하지 않았으며 그 결과 이 법은 사실상 유명무실한 상태로 존치되고 있었다, IMF 외환위기 이후 상황은 반전되어 1999년 민자유치촉진법은 민간투자법으로 전면 개정되었고, 민간 자본 또한 현재까지 약 124개 사업 약 39조원 규모가 투자되었다(이종욱, 2005). 현재까지의 민간투자사업은 대부분 이른바 BTO (Build-Transfer-Operate)방식으로 추진되었다. BTO 방식이란 민간이 시설을 건설하고 정부에 소유권을 기부 채납한 뒤에 약정기간 동안 시설을 운영하면서 이용자로부터 통행료 등 사용료를 받아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방식은 최종 사용자의 사용료로 민간의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므로 필연적으로 시설수요에 대한 위험성을 안고 있다. 따라서 민간투자는 본래의 취지와 달리 수익성이 보장되는 곳으로 집중될 수밖에 없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특히 철도처럼 투자의 필요성에 비해 수익성이 보장되기 힘든 분야의 투자는 미비할 수밖에 없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485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