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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656 - 664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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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통사고는 자동차 등록대수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1990년 이후 감소하고 있으나, 아직 한 해 214,171건이 발생하여 6,376명이 사망하고 342,233명이 부상으로 고통받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OECD 29개 회원국가 들의 2003년 말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수 4,003명과 비교해 볼 때 미국, 일본 다음으로 가장 높은 실정이고, 자동차 1만대 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도 OECD 회원국 평균 1.9명에 비해 4.9명으로 헝가리에 이어 2위를 나타내고 이다. 2005년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도로종류별로 보면 일반국도는 2,028명이 사망하여 전체 도로 중 가장 많은 사망자수를 나타냈으며, 도로연장 ㎞당 사망자 수의 경우도 일반국도가 0.15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교통사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타 국가에 비해 높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국도 교통사고 위험성에 그 원인이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명피해 위험성이 높은 일반국도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현황 및 원인분석을 실시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원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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