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83 - 39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우리나라는 다른 여느 나라와 마찬가지로 급격한 도로 교통량의 증가와 혼잡의 발생으로 인해, 도로운전자들은 다양하고 수준 높은 도로정보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응으로, 지능형 교통시스템(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이하 ITS)의 확대와 더불어 도로전광표지(Variable Message Signs, 이하 VMS)의 설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이때, VMS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인간공학적인 측면이 매우 중시되어야 하며, 필연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이는 운전자가 VMS에서 표출되는 정보를 쉽게 읽고 판단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운전자가 복잡한 도로 교통상황에서 고속으로 주행할 경우 정보를 인지하고 판단하는데 주어진 시간은 약 8초 혹은 그 이하의 짧은 시간이 주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건설교통부에서 제정한 지침(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도로전광표지편, 1999)에서는 운전자들의 요구사항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다양한 형식의 VMS 표출방식 전체를 포괄하고 있지 못하다. 도로 네트워크 전체의 효율성 증대와 도로 안전성 향상을 위해서는 도로의 구조적 측면이 매우 중요한 것을 사실이나,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VMS 또한 매우 중요한 시설물임에 틀림이 없다. 따라서 VMS가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여 운전자에게 정보를 정확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인간공학적인 측면을 고려한 체계적인 VMS 설치 규정 정립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5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