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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539 - 54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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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를 비롯한 미국, 유럽, 일본 등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기술 개발 및 응용 분야의 폭이 다양화 되는 것과 발맞추어 USN 교통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교통분야에서의 USN 적용은 도로를 이용하는 통행자의 이용행태에 영향을 주게 된다. 즉, 우리나라 교통 환경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됨에 따라 기존의 다양한 검지 센서 기술에 변화 및 융합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활발하게 진행 중인 USN 수집센서를 교통부문의 안전서비스에 응용을 하기위해서도 개발시에 운전자행태분석및 교통공학적인 측면에서의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전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USN 센서를 도로에 매설, 수집된 차량 검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량의 움짐임을 제어하고자 하는 비신호교차로에서의 AWSC(All-Way Stop Control)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할 경우, USN 센서의 수집특성과 교통공학적 특성을 적절히 고려하여 설계 한다면 운전자의 행태를 반영한 서비스로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가 될 것이다. 하지만, 비신호교차로에서 어떠한 교통 공학적 특성이 일반화되어 적절한 특성을 도출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는 차량의 행태적 특성이 우리나라에 적합하게 조사되어 제시된 사례가 많지 않으며, 제시된 경우라고 할지라도 기존의 도로의 효율성 분석이나 도로설계를 위해 조사되고 분석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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