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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350 - 35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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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으로 기존의 많은 도시에서는 도로를 새로이 건설하거나 확장함으로써 도로의 통행 기능을 강조해 왔다. 특히 도시 가로망의 확장은 기존 도로시설에 대한 도로용량 증대와 서비스 수준의 향상이 주목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현재도 주로 도로의 폭, 도로의 기하구조, 교차로 및 교차방식의 개선 등으로 도로의 물리적인 크기를 불려나가는 도로 사업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유형의 도로 사업들은 높은 지가로 인한 정부의 재정적 압박뿐만 아니라 도시환경을 보다 건강하고 아름답게 그러면서 편리하며 안전한 도시 생활을 바라는 많은 도시민들에게 불안감과 불쾌감을 주며 사업을 추진하는 행정당국과 사업자에게 때로는 심한 불만을 토로하기도 한다. 즉, 이는 도로건설과 확장으로 향상되는 도로의 통행기능 개선보다는 도로의 공간기능을 회복하는 것이 더 가치 있는 그 무엇으로 여기는 도시 주민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실질적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도로 공간기능의 회복에 대한 갈망은 가급적이면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고 보행교통과 대중교통을 위한 공간을 확대하며, 자동차 중심의 공간구조에서 인간중심의 공간구조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적 향상과 도시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모티브를 제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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