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01 - 20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통체계관리기법(Transportation System Management) 중 대중교통시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인 중앙버스전용 차로를 대전광역시의 간선도로인 계룡로(월평3~서대전4, 6.3km) 및 대덕대로(대덕대교4~계룡4, 2.6km)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Microscopic Simulation인 VISSIM(5.0)을 통해 그 효과성을 연구 하였다. 분석결과 계룡로와 대덕대로 모두 가로변버스전용차로 와 는 달리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적용할 시에는 버스정류장 및 전용차로가 도로 중앙에 위치하게 되는 기하구조의 변화에 따라 일반차 량들이 통행할 수 있는 차로는 감소하기 때문에 일반차량들의 평균통행속도는 감소하였으며, 평균지체시간과 통행시간은 늘어나게 되었다. 이는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는 가로변버스전용차로에서 발생하였던 문제점인 일반차량들의 불법 주․정차, 이면도로 유·출 입차량, 교차로부 우회전차량과의 상충 등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적용함에 따라 개선되기 때문에 가로변버스전용차로 보다는 중앙 버스전용차로를 적용했을 시 평균통행속도는 증가하고, 평균지체시간과 통행시간은 감소하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5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