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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23 - 22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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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망 내에서 자연 재난 및 인적 재난으로 인한 도로의 차단 및 정체가 발생하였을 경우 관리자는 차량을 대피시키기 위해 대피 소로 빠르게 이동시키거나, 정체를 감소시켜서 도로망 전체의 교통 상황을 원활하게 하여 빠른 시간 내에 도로망을 빠져나올 수 있 게 해야 한다. 또한 차량을 재난 발생 지역으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해야 하므로 목적지로 빠르게 이동하고, 우회경로를 제공하는 등 의 대피소 및 목적지까지 최단 경로를 제공해야 한다. 그런데 현재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개인의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일대일 및 일대다 알고리즘을 이용하는데, 재난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관리자가 도로망 전체의 상황을 판단하여 모든 차량의 경로 를 제어해야 한다. 모든 차량의 경로를 제어하는 방식에는 운영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운영기법을 설립하기 전에 모든 차량들의 출발지 및 목적지를 파악해야 하므로 경로를 파악하는데 다대다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망의 모든 지점 간 최단 경로를 파악한 뒤 이 경로를 바탕으로 운영 기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모든 지점 간 최단 경로를 탐색하는 Floyd-Marshall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실제 도로망에 적용할 수 있도록 회전 제약을 고려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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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5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