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61 - 26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울시 택시의 위치정보 자료를 이용하여 택시의 운행특성을 시공간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향후 서울시 택 시정책수립에 참고할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함이며 분석에는 KSCC가 제공한 서울시 택시 GPS 위치정보와, 브랜드 콜택시 업체들 의 GPS 위치정보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택시는 일평균 26.9회 영업운행을 하며, 주말보다 평일에 운행횟수가 많은 패턴을 나타냈 다. 그리고 시계열적으로는 출근시간대와 자정을 전후로 하여 택시운행이 피크를 보였다. 또한 주간에는 야간에 비해 평균통행속도 가 느린편이고, 평균통행거리는 짧은편이며, 빈차운행거리가 짧아진다. 통행시간은 새벽과 오후에 길어지고, 출퇴근시간에 짧아진 다. 공간적으로는 강남 역삼1동, 영등포구 여의도동, 종로, 회현동, 청담동, 압구정동 등에 통행이 집중되며, 출퇴근시간에는 강남, 여의도 등의 업무공간으로 승하차 통행이 집중되고, 자정에는 청담동, 서교동, 종로 등 유흥시설이 있는 지역에 승차가 집중되고,서울외곽 지역으로 하차통행이 집중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5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