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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298 - 30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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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류 이론의 교통기본도는 교통량, 속도, 밀도의 교통모수로부터 결정된다. 교통모수는 교통류 이론의 기본이 되는 변수로 교통 류 모델링, 동파이론 및 유체역학 모형, 교통류 제어 모형 등에 다양하게 적용된다. 이러한 교통모수들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는 다양 한 교통기본도 모형이 제안되었지만 링크에 따라 상이한 형태를 가지는 특징으로 인해 한국 고속도로 특성에 맞는 모형은 아직 개 발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제 교통자료의 특성을 잘 표현할 수 있으며, 거시적 교통시뮬레이션 모형의 입력변수(Input variable)로 활용이 가능한 사다리꼴 교통기본도 모형을 제안한다. 이러한 사다리꼴 모형의 교통기본도는 도로용량, 자유속도, 충격 파 속도의 교통모수와 중단점(break point)에 의해 결정되며, 추정방법으로 PLR(Piecewise Linear Regression)을 적용한다. 또한 평균 제곱오차의 합이 최소가 되는 최적의 교통모수 산정에는 GRG(Generalized Reduced Gradient method)를 이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 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2011년 3월 1일∼5월 31일 고속도로 지점검지기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상습 지・정체 지점인 오산IC를 포함하는 안성JC∼동탄JC 구간을 분석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모두 사다리꼴 형태의 교통기본도가 도 출되었다. 사다리꼴 형태의 교통기본도는 불규칙한 특성을 가지는 실제 교통자료에 적용이 가능하고, 교통모수 및 중단점의 추정에 있어 임의성을 배제할 수 있어 안정적인 연구결과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연속교통류의 통행시간 예측에 있어 입력자료로 활용된다면, 통행시간 예측결과의 신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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