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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460 - 464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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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루프 검지기에서 획득 가능한 정보인 속도, 평균 차량 간 거리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도로의 각 구간별 사고 위험 도를 산출 경고 하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이는 현재 사고 관련 경고 시스템이 사고 후 경고 시스템이라는 것과는 다르게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각 구간별 위험도를 미리 예측하여 경고함으로써 사고의 발생 자체를 막을 수 있다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현재 답 보 상태에 있는 사고 절감률을 혁신적으로 낮추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또한, 본 시스템은 최근 기술의 발달로 차량 내부에서 획득 가능한 개개 차량별 속도 및 가속도를 반영할 경우 신뢰도가 더욱 높아진다. 차량 내부 정보와 루프 검지기의 정보를 하이브리드 하여 사고 위험도를 산출함으로써 미래 기술로 예상되어진 V2V기술 과 비교할 때 90%의 사고 위험도를 산출할 수 있다. 이는 현재 활용 가능한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사고 경고를 하는 것으로써 추가 적인 인프라의 구축없이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충분한 경고 시스템의 역량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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