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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69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381 - 38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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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는 통행경로를 선택함에 있어서 통행시간 뿐만 아니라 통행시간의 신뢰도를 함께 고려한다. 현재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제 4판)에서 철도에 대한 통행시간 신뢰도 항목이 제시되어 있지만 도로에 대한 기준이 누락되어 활용범위가 제한적인 실정이다. 해외 사례를 살펴보면 EU국가를 비롯한 미국, 호주, 뉴질랜드 다양한 국가에서 통행시간 신뢰도에 대한 연구와 지침반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통행시간 신뢰도를 교통시설투자평가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뢰도지표 중 가장 적합한 지표를 선정하는 과정이 선행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연구된 다양한 신뢰도 지표 중 국내 실정에 가장 적합한 지표를 선정하는 과정과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지표 선정을 위한 평가척도는 목적부합성, 명료성, 측정가능성, 민감성, 정량성으로 구분하였으며 문헌 및 사례 검토, 파일럿조사, 고속도로·국도 ITS이력자료 검토 등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이용자의 통행시간 신뢰도 인지방법에 가장 부합하며 명절통행 등 예외적인 상황에 대한 영향이 가장 적은 Buffer time이 가장 적합한 지표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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