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2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19 - 12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세종시를 대상으로 도로네트워크의 기능 및 특성, 교통량 등을 고려하여 긴급대피교통로 선정방법을 제시하고 재난 상 황 시 긴급대피교통로 선정을 통한 대피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GIS자료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분석(Network Analysis) 을수행하였다. 그리고 통행배정(trip assignment) 모형을 이용 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재난 발생으로 인해 네트워크 연결성이 저 하될 경우 도로 이용자들의 통행패턴 변화와 통행시간 변화를 분석 하여 각 링크 별 재난에 따른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링크와 노드 지표에 대한 군집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군집별 특성에 따라 최종 긴급대피교통로가 선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예상치 못한 사건(unexpected risk)의 발생으로 인해 교통량을 신속히 대피(evacuation)시켜야 하는 최악의 재난 상황을 가정하여 각 시나리오 별 분석을 통해 방재도로의 선정과 그 효과 및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시지역 방재계획 및 재난 대응 방안을 위한 의사 결정시 기초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53-003236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