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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3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35 - 2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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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륜오토바이에 마찰계수 측정기(Vericom 4000)를 장착하여 실차실험을 통해 타이어 마모정도와 제동상태에 따른 마 찰계수 및 제동거리를 도출하였다. 타이어 마모정도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전륜에 정상타이어를 장착한 경우와 마모된 타이어를 장착한 경우로 구분하였으며, 제동상태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전․후륜을 동시에 제동한 경우 와 후륜만 제동한 경우로 구분하여 총 12회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타이어 마모정도보다는 제동상태에 따른 마찰계수 변화 가 큰 것으로 분석되어 가속레버와 전륜 브레이크가 유사한 지점에 위치하고 있다는 이유로 전륜 브레이크 장치를 임의로 작동되지 않도록 조작하는 것은 마찰계수의 저하로 제동거리가 길어져 상당히 위험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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