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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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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1990.12
수록면
109 - 1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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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 稿는 道路線形 設計에 確率 및 經濟要素를 반영시키는 방법과 그에 따른 효과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接近方法은 道路使用者 費用과 道路施工 및 維持管理 費用 등을 포함하는 總費用을 豫想費用函數로 나타내어 이 費用函數를 최소화함으로써 最適 道路線形 設計方法을 찾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本 稿는 이 개념에 의한 最適 設計方法을 등반차선(Climbing lane)의 설계에 적용하였다. 즉, 오르막길의 傾斜 및 거리에 따른 등반차선의 最適 位置를 찾기 위해 우선 오르막길에서의 승용차와 트럭의 速度分布를 찾아내고 豫想費用函數를 等式化하여 그 最適解를 구함으로써 등반차선의 최적 위치를 구하였다. 현재 등반차선의 設計過程(AASHTO, 1984)은 트럭 走行能力에 따른 가정과 트럭과 승용차의 最大 速度 差異를 임의로 선택하여 등반차선의 최적 위치를 찾고 있다. 따라서 本 稿에서는 기존 등반차선 設計方法과 새로운 설계방법을 상호 비교하면서 새로운 방법의 妥當性과 그에 따른 設計利點들을 證明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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