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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2.8
수록면
471 - 47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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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강도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장주에 대한 실험결과와 탄소성해석결과를 비교분석했다. 실험체는 모두 고강도콘크리트 충전 각형강관장주로 18개를 제작하였으며, 편심비에 따라 중심 및 편심가력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파라메타는 단면폭에 대한 유효좌굴길이의 비(L_k/D)=4, 8, 12, 18, 24, 30와 가력편심비(e)=0, k, 3k이다. 본 논문에서 고강도큰크리트 충전 각형강관장주의 내력에 관한 해석 및 실험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L_k/D)=12 이하의 고강도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단주는 콘크리트 감소계수 cγu=0.85를 고려한 전소성내력에 도달했으나, (L_k/D)=18 이상의 장주실험체는 콘크리트 감소계수를 고려한 전소성내력에 도달하지 않았다. 실험에 의한 고강도콘크리트충전 각형강관장주의 탄소성거동은 제안된 해석치의 종국내력 N_ASSUMED과 비교적 양호한 접근을 보여 주었다. 콘크리트 압축강도의 감소계수 c γu=0.85를 고려하지 않은 CFT설계기준과 고강도 콘크리트를 충전한 각형강관기둥의 실험결과치는 비교적 잘 일치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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