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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제 (국방과학연구소) 김환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5권 제7호(통권 제488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02 - 109 (8page)
DOI
10.5573/ieie.2018.55.7.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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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발사 유도 탄약은 유도탄과 달리 발사초기 강한 물리적 충격을 받게 된다. 유도 탄약 내부에 장착된 항법센서(INS, Inertia Navigation System)인 가속도계 및 자이로가 포발사 충격에 손상되지 않는다면, 비행중 항법 초기화가 가능하게 되고 일반적인 순수 항법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탄의 현재상태를 추측하여 유도조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최종적으로 표적타격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탑재된 항법센서의 일부 또는 전체에서 고장이 발생한다면 표적오차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유도조종을 수행할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이 논문에서는 포발사 유도 탄약에 장착된 항법센서(가속도계 및 자이로)의 고장 상황에서 탄약의 표적타격 정확도를 최대한 유지하기 위해, 가용한 센서 정보를 이용한 근사적인 항법해를 도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 하였다. 이를 위해 각각의 센서 출력값 변화에 따라 센서의 정상/성능저하/고장을 판단하였으며, 이 정보를 이용하여 성능저하 상황에서는 센서 측정치와 시스템 예측값을 조합하여 탄약의 현재 상태를 추정하고 고장상황에서는 정상 측정되는 타센서의 정보를 이용하여 근사적 항법해를 도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안한 알고리즘의 적용을 통해 항법센서 고장에 따른 포발사 유도 탄약의 성능저하가 효과적으로 개선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성능비교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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