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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역학회 지역연구 지역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71 - 8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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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역경제의 근간이 되는 지역별 사회간접자본 총자산을 추계하였다. `97년 국부조사 자료와 건설투자에 근거한 투자 자료를 구축하여 `97년 이후 지역별 사회간접자본 총자산을 추계하였다. 지역의 범위는 서울, 부산 및 9개 도 등 11개 지역이고, 사회간접자본스톡의 범위는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4개 부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접속법으로 추계된 연도별 전국 사회간접자본 스톡을 각 지역으로 배분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각 지역에 대해 다항식기준년도접속법으로 사회간접자본 총자산을 추계하였다. 지역별 사회간접자본 총자산은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모든 부문에서 `97년 이후 스톡이 증가해 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부문의 경우 강원도의 연평균성장률이 14.62%로 가장 크게 나타난 반면, 서울은 9.61%로 가장 낮았다. 철도부문에서는 수도권 지하철 건설이 활발했던 영향으로 경기도의 연평균 성장률이 22.5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항만부문에서는 우리나라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부산이 9.23%로 전국 평균치 보다 낮았고, 경남, 전남, 경기, 충남 지역 등이 15%내외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공항부문의 경우 원주공항 및 양양공항 건설로 강원도가 90.52%의 급격한 증가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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