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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51 - 7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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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부문에서 시장원리와 효율성이 강조되는 흐름과는 다르게 민간 부문에서는 기업의 공공성 문제가 새로운 과제로 제기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윤리경영이 부각되었다. UN, OECD, ISO와 같은 국제기구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조약・가이드라인・규범들을 지속적으로 제정하는 흐름에 직면하여, 기업 스스로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사회적 책임이나 윤리경영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공기업의 경우도 민영화로 인한 비리, 조직구성원의 부정부패, 최고경영자의 낙하산 인사와 방만한 경영 등 비윤리적 경영이 문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윤리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공기업평가에서 윤리경영이 평가 지표로 도입되기도 했으며, 최고경영자의 윤리경영에 대한 의지와 관심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노력과 개혁을 추진하고 있지만 공기업의 윤리경영이 만족할 만한 수준에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이러한 문제 의식 하에, 본 논문에서는 문헌연구, 공기업 직원 인터뷰 등을 통해 한국 공기업의 윤리경영 강화방안을 도출하였으며, AHP 분석을 통해 방안 간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CEO・경영진의 리더십, 회사비전・전략과 윤리경영 연계, 윤리경영 성과평가 및 모니터링, 전담조직 확대・전문성 강화 순으로 중요도가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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