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43 - 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이다. 학업성취도는 학생들에게 수행한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에 획득하게되는 복지수준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본 연구는 학업성취와 관련한 특정 요인의 영향력만을 살펴본 기존 연구와 달리 12개(학생특성, 가정환경, 학교환경, 교사의 교수활동, 방과후 학교, 진로지도, 사교육, 부모의 지원과 격려, 학습동기)의 요인으로 학업성취도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결정하는 다양한 변수들을 테스트하고 이들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지닌다.연구결과 영어・수학과목에 모두 가장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정환경, 학교환경, 학습동기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교수활동 요인의 경우 영어와 수학과목에서 유의성의 차이는 있었지만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교육(수학과목에서만 유의수준 10%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남)이나 방과후 학교 요인과 같은 추가수업이 실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학업성취도의 영향력을 살펴보는 다른 연구에 높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5-000131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