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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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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본격적으로 지방자치가 실행된 이후 지역개발에 대한 논의와 관심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고, 특히 2000년대 이후에는 지역개발전략으로서 축제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지역축제를 분석해 성공적인 지역축제의 특성에 관한 연구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지만 본 논문은 지역개발전략으로서 지역축제들의 유형분석을 통해 성공적인 지역축제의 특성을 살펴보았다.본 연구는 다차원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방문객의 만족도와 소비지출규모를 통해 유형화한 분석결과, 방문객의 만족도와 지역주민들의 경제적 이득과 관계가 깊은 높은 소비지출을 이룬 축제는 양양송이축제, 보령머드축제, 김해분청도자기축제, 통영한산대첩축제, 금산인삼축제, 문경찻사발축제, 하동야생차축제, 함평나비축제, 서천한산모시문화제 등 이었다. 이러한 특성의 축제들은 다른 지역에서는 생산하기 어려운 지역특산물, 모방하기 어려운 자연환경, 특유의 역사 등을 소재로 갖춰 지역 고유의 정체성을 살리고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본 연구의 정책적 시사점은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개발을 위해 지역고유의 향토자산 즉, 지역의 전통적인 문화적 자산 혹은 지리적 특성을 활용한 자산을 활용한 축제를 지역개발전략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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