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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빈미영 (경기연구원) 김영돈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정책연구 2017-98] 경기도 돌발상황정보 관리시스템 운영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 - 112 (1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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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와 고장차량으로 인한 돌발상황정보는 신속하게 수집, 관리하고 제공함으로써 2차 교통사고를 예방한다. 그리고 사고처리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도로혼잡을 완화할 수 있다. 돌발상황정보 관리체계는 도로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하면 정보가 수집되고 도로현장 상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CCTV(Closed-circuit television, 폐쇄회로 텔레비전)로 모니터링을 하고 도로전광표지판 등 정보제공매체를 통하여 사고주변의 혼잡정보 등을 제공한다. 경기도교통정보센터에서도 돌발상황정보를 관리하고 있는데 부족한 돌발상황정보 수집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2016년부터 경기도 재난안전본부로부터 교통사고 등 119신고정보를 실시간으로 연계하여 정보가공을 통해 교통사고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시군과 연계해야하며 돌발상황관리를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경기도 교통정보센터의 돌발상황정보 수집, 관리, 제공현황을 검토하고 효율적인 돌발상황정보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경기도 위험도로를 유형별, 지역별로 분류하여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시군의 돌발상황정보관리와 연계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현재의 돌발관리시스템 기능을 확대하기 위하여 CCTV위치정보의 관리시스템을 추가할 것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돌발상황정보를 경기도와 시군이 공동으로 대응해야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목차

[표지]
[연구요약]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제2장 교통정보 정책동향]
제1절 국가동향
제2절 지능형교통체계 기본계획 사례
제3절 돌발상황 정보체계 기술 동향 및 위험도로 판단기준
[제3장 경기도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돌발상황정보 관리체계
제2절 위험도로 분포현황 분석
제3절 문제점
[제4장 개선방안]
제1절 돌발상황정보 연계 우선구간
제2절 돌발정보관리시스템 확대방안
제3절 돌발상황정보 공동대응 체계 구축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안]
제1절 결론
제2절 정책제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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