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준식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학회 현대미술학 논문집 현대미술학 논문집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 - 33 (29page)
DOI
10.29330/jcas.2018.06.22.1.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공간과 시간의 재현 문제를 중심으로 입체주의와 상대성이론 사이의 유비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모더니즘 이전의 서양미술에서 실재를 재현하는 회화적 언어는 르네상스 시대에 발명된 원근법이었다. 르네상스 원근법은 직선적인 동질적 공간을 상정 하는데, 그것은 뉴턴의 절대공간과 마찬가지로 유클리드 기하학의 공간이었다. 상대성이론이 고전 물리학의 공간과 시간 개념을 전복시킨 것처럼, 입체주의는 전통적인 회화의 원근법적 공간을 해체하고 새로운 시각 모델을 창출했다.그것은 비유클리드적 공간을 상정할 뿐 아니라, 다중 시점을 통해 공간과 시간을 결합하고, 모든 시점에서 동등한 자격을 부여함으써 특권적 관찰자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양자 사이의 유비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Ⅱ. 새로운 공간 개념
Ⅲ. 입체주의-상대성 유비
Ⅳ.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5-003333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