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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림 (마음 더하기 센터) 강은희 (제주 국제대학교) 이지윤 (제주 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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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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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음운인식능력은 문자해독과 관련하여 중요한 기초인지 기능이지만 지적장애 아동들은 인지처리 기능의 결함으로 낮은 음운인식 능력과 선택적 주의집중력에 문제를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자극제시 조건에 따른 음운인식 중재 프로그램이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 및 단어재인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음운인식 및 단어재인 능력 향상을 위한 증거기반 프로그램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방법: 연구를 위해 언어연령이 5~6세인 경도 지적장애 아동 2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ubjects)를 적용하여 아동의 음운인식 수행력의 변화와 음운인식 능력의 향상에 따른 단어재인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결과: 연구의 결과는 첫째, 자극제시 조건에 따른 음운인식 중재 프로그램은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음절 및 음소 수준의 음운인식 능력을 향상시켰다. 아동들의 중재에 따른 과제유형별 음운인식 수행력은 음절수준에서 합성-수세기-탈락-변별-대치의 순으로, 음소수준에서 합성-수세기-변별-탈락-대치의 순으로 높은 수행력을 나타내었다. 이는 음운인식 과제에서 아동들은 합성을 가장 쉬운 과제로 대치를 가장 어려운 과제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은 자극제시 조건에 따른 음운인식 과제 수행에서 시각, 시․청각, 청각 자극단서의 순으로 높은 수행력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음소수준의 수세기 과제는 청각 자극단서에 낮은 수행력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경우, 청각 자극단서만으로 음운인식 과제를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극제시 조건에 따른 음운인식 중재 프로그램은 경도지적장애 아동들의 단어재인 능력을 향상시켰다. 결론: 결론적으로 시․청각, 시각, 청각 자극제시 조건에 따른 음운인식 중재프로그램은 경도지적장애 아동의 음절 및 음소인식 능력 및 단어재인 능력, 음운정확도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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