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5.7
수록면
29 - 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인적 자원부가 청각장애 특수학교에 FM 시스템을 보급한지 2년이 지났다. 지난 2년 동안 FM 시스템은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되었는지 알아보았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전체 10개의 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여 23개 청각장애 특수학교에 배부한 다음 총 12개 교로부터 답신을 받아 결과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FM 시스템은 학교에 따라 차이는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볼 때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못하였다. 효과적이지 못한 점으로는 사용하기 불편한 점과 조작이 번거롭다는 점과 지역이나 학교 및 학생의 조건이 매우 다양하여 일괄적으로 보급된 기기를 사용할 수 없었던 점도 지적되었다. 또한 교사나 관리자의 장치에 대한 지식 및 인식 부족도 매우 큰 변인이라는 것이 나타났다. 그러나 FM 시스템의 전반적인 효과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부분도 나타나 기기의 활용을 위해 현장의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현장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3605932